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564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새로나온책
초등학생을 위한 서양 미술사
이소영 지음 | 2022년 5월 25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12 쪽
가격 : 15,000
책크기 : 210*268
ISBN : 978-89-522-4653-0-7360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아트메신저 이소영 작가가 오랜 미술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꼭 알아야 할 작품과 미술 사조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미술 이야기
예술의 전당과 세종문화회관 등에서 신나는 미술관 교육 기획과 뮤지엄 교육을 하고,
유튜브 ‘아트메신저’ 채널을 운영하며 대중이 예술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메신저 역할을 해 온 이소영 작가가 안내하는 서양 미술사

이소영 작가는 전 서울 시립미술관 소속으로 , , 등 굵직한 전시의 도슨트로 활동했다. 여러 기업과 기관에서 그림에서 발견하는 위로와 행복과 삶의 가치 등에 대해 강의하며 활동 범위를 넓혔다. 어린이들의 미술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껴 미술 교육 기관인 빅피쉬 아트와 조이 뮤지엄, 소통하는 그림연구소 대표로 많은 기업, 기관과 함께 다양한 미술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세종문화회관 , 롯데뮤지엄 , 예술의 전당 , 의 신나는 미술관 교육 기획 및 뮤지엄 교육을 진행했다. 동시에 유튜브 ‘아트메신저’를 운영하며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여전히 매일 미술사와 현대 미술을 공부하며 작품을 보고 해석하고 사유하는 가장 좋아하는 작가는 어린이들이 예술과 함께 성장한다면 더 나을 세상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책을 썼다. 예술이 멀리 있고 이해하기 어렵고 난해하다고 생각은 버리고 자주 보고 접하며 가까이하게 되면 아는 만큼 잘 보이고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항상‘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서 재미있게 알려 주는 미술 이야기

미술을 배우다 보면 여러 가지 사조와 용어들을 마주치게 된다. 이런 각 시대를 지칭하는 사조는 왜 그런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고 어떤 화가가 왜 유명해지게 되었는지를 18년간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미술 교육을 하며 대중과 소통하며 아트메신저로 활동해온 작가가 보다 쉽게 설명해 준다.
비록 이 한 권의 책에 서양 미술사를 다 담을 수 없지만 오랜 시간 어린이들에게 미술사 이야기를 전달하는 선생님의 입장에서 어린이들도 꼭 알아야 하는 미술 작품을 수록했고, 또한 어린이에게 더욱 흥미 있게 다가가는 작품도 수록하면서 미술사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왔다. 미술사를 알아간다는 것은 인류가 쌓아온 기록물을 살펴보는 일과도 같다. 미술 작품을 통해 과거와 소통할 수 있고 그 시대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미술사를 어렵고 지루하다고 생각하기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는 것처럼 눈을 크게 뜨고 이해해 보길 바란다.

소영 쌤의 소곤소곤, QR코드를 따라가는 흥미로운 미술관 여행 등
유익한 정보와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로 가득한 알찬 구성

각 장마다 시대별 사조의 특징을 설명했고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독자를 위해 쉽고 간편하게 관련 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게 QR코드를 넣었다. 그리고 작품에 숨겨진 이야기나 그 시대에 대해 더 알아보면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정보는 ‘소영 쌤의 소곤소곤’에서 작가가 도슨트처럼 친절하게 이야기해 준다.
책을 읽고 각 나라의 미술관과 작품에 관심이 생겼다면 뒷부분에 실린 ‘QR코드를 따라가는 흥미로운 미술관 여행’의 QR코드를 스캔해 보면 된다. 책에서 소개된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홈페이지도 둘러볼 수 있고, 그곳의 정보도 알아볼 수 있다. 미술관의 역사도 알 수 있고 책에 실린 작품 이외에도 다양한 작품들을 둘러봄으로써 좀 더 폭넓게 살펴볼 수 있다.

***

모든 작품은 과거의 작품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또는 과거를 부정하며 탄생하기에 과거와 연결되어 있지요. 그렇게 미술은 현재를 살고, 다시 미래로 뻗어 갑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어린이들이 과거의 미술은 역사책처럼 이해하고, 현대의 미술은 뉴스처럼 소통하며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건강한 미래를 살아나가기를 바랍니다.
- 마무리를 하며 중
들어가면서
1. 미술의 시작 : 원시인들의 소원(기원전 30,000년~기원전 14,000년)
- 미술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2. 문명의 시작 : 그리스 로마 미술(기원전 1,100년~476년)
- 그리스 로마 신화는 왜 생겼나요?
3. 중세 시대 미술 : 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476년~1400년대)
- 일부러 그림을 못 그렸다고요?
4. 르네상스 미술 : 예술이 다시 태어나다(1400년~1600년대)
- 천재 예술가들이 살았던 도시, 피렌체
5. 바로크 미술 : 연극 같은 회화(1600년대)
- 일그러진 진주가 어떻게 시대 이름이 될 수 있죠?
6. 로코코 미술 : 귀족들은 어떻게 살았나요?(1700년대)
- 프랑스 대혁명은 왜 일어난 걸까요?
7.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1700년대 중반~1800년대)
- 프랑스를 대표했던 두 가지 미술
8. 사실주의 : 무엇을 사실적으로 그린다는 말인가요?(1800년대 중반)
- 현실을 제대로 보려고 노력한 화가들
9. 인상주의 : 인상을 찌푸리지 않으면 볼 수 없는 그림이라고?(1800년대 후반)
- 인상주의 화가들이 사랑한 것들
10. 후기 인상주의 : 개성 만점 화가들의 모임(1800년대 후반~1900년대 초반)
- 친하지만 친하지 않았던 두 사람, 고흐와 고갱
11. 야수파와 입체파 : 우리는 20세기의 새로운 미술 혁명(1900년대 초반)
- 20세기의 문을 연 화가들
12. 추상화가 궁금해요 : 도대체 왜 점·선·면으로만 그리는 거야?(1900년대 초반)
-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그림들이 있다고?
13. 다다이즘 : 우리는 예술을 하지 않을 거야!(1915년~1924년)
- 전쟁이 싫은 화가들 스위스에 모이다
14. 초현실주의 : 상상의 세계를 그리다(1925년~1960년)
- 내 마음과 정신을 보여 줄게
15. 미술의 중심, 미국으로 이동하다(1950년~1970년)
미국을 대표하는 화가들
부록
아이들의 상상 더하기
마무리를 하며
QR코드를 따라가는 흥미로운 미술관 여행
찾아보기
참고 문헌
이미지 출처